주제
“주님께 치유받고, 사랑을 나누는 청소년” (출 15:26, 사 53:4~5, 살전 5:23)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출 15:26)
구분
교역자 | 김정훈 목사 | 부장 | 최형욱 집사 |
총무 | 김성혜 집사 | 회계 | 김성혜 집사 |
서기 | 교사 |
최덕순 고미애 구지은 강순자 백유자 우종문 최형욱 김성혜 |
주제말씀
교육목적
청소년부 교육목회가 더욱 체계를 잡아가려면, 전통적으로 익숙하게 알고 있는 다섯 가지 신앙영역을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다섯 가지 신앙영역은 다음과 같다. 레이투르기아(예배), 코이노니아(공동체와 교제), 케리그마(말씀과 전도), 디다케(교육과 훈련), 디아코니아(봉사). 이 다섯 가지의 영역이 조화를 이룰 때, 교육목회가 효과를 얻을 것이다. 청소년부에서 진행되는 어떤 형태의 교육이든지 이 다섯 가지를 기반 삼거나 포함되어야 한다.
- (예배) : 예배, 기도, 영성 그리고 절기에 관한 활동
- (공동체,교제) : 공동체 내 구성원 간의 교제에 관한 활동
- (말씀,전도) : ‘예수는 부활하셨다’라는 선포에 주목하며, 이를 삶의 언어로 실천하고 구현하는 활동
- (교육,훈련) : 공동체 내에서 가장 적절한 교육형태에 관심을 갖는 활동 및 훈련
- (봉사,섬김) : 교회 내 봉사와 지역사회 그리고 세상에 대한 섬김에 관심을 갖는 활동
교육목표
1. 예배의 변화 (일찍 오고, 뜨겁게, 다양하게)
① 모든 학생들이 예배시작 10분 전에 올 수 있도록 하며, 기도로 예배를 준비케 한다.
② 모든 학생들이 예배의 관객이 아닌 주인공으로 참여토록 권면한다.
③ 절기별 예식, 테마가 있는 예배 등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예배를 경험하게 한다.
2. 친교의 변화 (함께, 즐겁게, 따스하게)
① 청소년부 학생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대그룹 이벤트를 기획한다. 예) 반별 성경퀴즈, 체육대회 등
② 어떤 행사를 하더라도, 억지나 의무가 아닌 즐거움으로 참여토록 격려한다.
③ 학생들 개개인에 섬세한 관심을 갖고, 칭찬과 격려를 자주하며, 도움이 필요한 학생을 지원한다.
3. 교육의 변화 (활발하게, 진지하게, 사랑으로)
① 반 목회가 활성화되도록 담임교사들은 힘써 기도하고, 자주 연락하고, 사랑으로 양육한다.
② 교사들은 성경공부를 통해 신앙을 전수하는 마음을 지닌다.
③ 학교 심방과 가정 심방을 통해 학생들의 상황과 형편을 깊게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4. 섬김의 변화 (기쁨으로, 능동적으로, 세상을 향해)
① 공동체 내 봉사를 맡은 학생들과 교사들이 기쁨으로 헌신하도록 권면한다.
② 교사와 학생들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봉사의 사역들을 감당하도록 한다.
③ 교회 밖 이웃들에게 늘 관심을 가지며, 지역사회와 소외된 이웃들을 섬기도록 한다.